취업 꿀~팁

[9월] 더 이상의 불합격은 없다 면접 예상 답변 BEST & WORST Ⅲ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8-09-05 / 조회수 : 462
서류는 곧잘 붙는데 면접은 자꾸만 떨어진다면? 다가올 면접에서 어떻게 답변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여기 주목!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면접 예상 질문과 BEST 답변을 준비했어. 실제 면접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된 자료니,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꼭 한번 읽고 가. 
 
상견례에 가는 길, 지나가던 택시가 흙탕물을 튀겨서 옷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20분 정도 여유가 있다면?


BEST
우선 여자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 설명을 하고 양가 부모님께 시간이 지체되더라도 문제가 없으신지 확인해보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그 다음 주변에 세탁소가 있는지 알아보고 가까운 사우나나 찜질방에 가겠습니다. 점원에게 사정을 이야기해 세탁비와 사례금을 주고 옷을 세탁해서 가져다주도록 도움을 청하겠습니다. 단, 세탁을 30분 내에 할 수 있는 경우 그렇게 하겠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부모님께서 장시간 기다리셔야 할 경우에는 손수건으로 정리를 한 후, 좀 지저분한 상태더라도 그대로 약속 장소에 가도록 하겠습니다.

WORST
우선 택시를 타고 제게 흙탕물을 튀기고 간 택시를 잡아서 택시 기사에게 세탁 비용을 배상받겠습니다. 그 후에는 여자 친구에게 사정을 이야기해 상견례 약속을 다음으로 미루고 집으로 돌아가겠습니다.

ADVICE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한번쯤은 이런 황당하고 가슴 졸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고객사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이동 중 지하철 선반에 관련 자료를 두고 내리거나, 생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로 한 날 방송국에 가다가 다른 사고 차량으로 인해 차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 등 위급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방법을 묻는 질문이다. 상견례는 회사의 창립식이나 대형 프로젝트의 조인식 등 중요한 행사로 대입해 생각해보자.


해외 출장 중 
지갑에 든 돈을 모두 소매치기 당했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BEST
사람이 많이 모이는 광장에 가서, 해외 거래처에 설명하기 위해 가져갔던 제품 샘플과 회사 티셔츠 등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것들 중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모두 내놓고 팔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그곳 사람들이 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이웃이 제 지갑을 가져갔습니다. 그분께 신의 가호가 있기를...’이라는 피켓을 세워두겠습니다. 아마도 저는 현지에서 우리 회사의 신제품을 가장 먼저 판매한 직원이 될 것 같습니다.

WORST
우선 현지 경찰에게 도움을 청한 후, 대사관을 찾아가서 사정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받겠습니다. 그리고 회사와 집에 연락해서 현지 은행으로 송금받아 귀국하겠습니다.

ADVICE
회사에서 근무를 하다 보면 예기치 못했던 일이 발생하곤 한다. 해외 거래선의 장기 파업으로 거래가 정지되기도 하고, 연관도 없는 인종 문제로 인해 회사를 철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회사 차원에서 상황 대처를 하겠지만, 현지에 있는 직원이 무기력하게 손을 놓고 있느냐 아니면 어떤 방법으로든 위기를 타개하려고 노력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WORST 답변과 같이 민방위 훈련을 하는 것처럼 교본에 나온 대로 대처 방법을 이야기하라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만약 산타가 된다면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선물을 나눠 주겠습니까?


BEST
‘산타’라는 이름의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고, 아이들이 받고 싶은 선물을 자유롭게 쇼핑하도록 해서 택배로 보내주겠습니다. 택배 아저씨들이 산타 분장을 한 후 배달하면 아이들이 산타 할아버지의 향수도 간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쇼핑하는 재미를 주면서, 본인이 원하는 선물을 직접 고를 수 있어서 좋고, 부모님들도 힘들게 선물을 고를 필요 없으니 일석삼조가 될 것입니다.

WORST
평소에 그런 생각을 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산타가 된다면 산타의 상징 루돌프를 타고 다니면서 선물을 나눠 주겠습니다.

ADVICE
핵심 인재의 요건으로 꼽히는 창의성과 다양성 검증에 무게가 실린 질문이다. 창의성은 예측 불허의 경영 환경에서 어제와는 다른 발상, 과거와는 다른 기법으로 발전적인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단연 손꼽힌다. 이런 질문은 평소 창의적으로 사고하지 않으면 바로 답변이 나오기 어렵고, 한마디도 못하고 맥이 풀리면 다른 질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특별히 기발하지 않더라도 시도해 보려는 노력과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이런 질문은 예상 질문과 똑같은 것이 나오지 않는 한 당황할 수밖에 없으므로, 평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쌓도록 하자.
 
 
실전 면접에 강한 면접질문 202제 
안현희, 황선길 지음 / 제우미디어

합격 면접을 위한 취업준비생 필수 지침서. 공기업과 대기업, 중견기업과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실제 면접관으로 활동해온 저자들이 살아 있는 경험과 다양한 사례들을 구직자의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풀어냈다. 면접관이 원하는 BEST 답변과 최악의 대답을 피하기 위한 WORST 답변, 그리고 실전 면접에 유용한 꿀팁 ADVICE로 구성됐으며, 기본적인 면접 질문은 물론, 압박 면접과 이색 면접, 집단 토론 등 실전 면접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질문과 답변들을 담았다. 


 
자료 출처_책 『실전 면접에 강한 면접질문 202제』
다음
이전
다음
이전

Today Click 오늘 본 공모전